(1) 과학고
과학고는 전기고등학교로 분류되어 7~8월에 원서접수가 실시되며 시,도 광역 단위로 모집하고 그 해당 지역 학교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른 전기모집 고교와 복수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단, 과학영재학교는 영재교육진흥법의 적용을 받아 다른 전기모집 고교 중 1개교에 동시 지원이 가능하여, 영재학교와 과학고는 동시 지원이 가능합니다.
2013학년도 입시부터 과학캠프에서 발표력과 작문, 실험 역량 등을 측정하는 과학 창의성 전형이 폐지되고 자기주도학습 전형으로 100% 선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 전형은 잠재능력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학습능력과 인성을 더불어 갖춘 인재를 선발, 양성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1단계에서 진행되는 서류 평가에서는 각종 경시대회 입상 실적, 수학, 과학, 영어 등의 교과에 관한 시험 점수 등을 기술하지 못하도록 명시해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자 하였으며, 학생부는 수학, 과학 과목을 반영하므로 과학고를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수학·과학 내신 관리를 기본으로, 자기주도학습 전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자기개발계획서 작성에 대한 사전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학생부는 학교에 따라 1학년 1학기 성적부터 3학년 2학기 성적까지 모두 반영되기도 하며, 2학년 1학기에서 3학년 1학기까지 3개 학기만 반영되기도 하는 등 차이가 있어 학교별로 유불리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서류평가 통과자를 대상으로 면접 평가가 진행되며 학교에 따라 2단계에서 실시하는 방문면접(입학담당관이 중학교에 방문, 관련자 면담을 통해 추가 자료 확보), 소집면접(지원한 과학고에서 실시)등의 점수가 합산되어 최종 합격자가 선발됩니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대한 검증과 비교과 활동을 포함한 인성영역을 평가하기 위해 면접 평가 기준이 강화되는 추세이므로 실생활과 연계된 수학·과학적 현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관련 도서 읽기와 실험 등을 통해 수학, 과학적 지식과 사고력을 기르는데 힘써야 합니다. 과학고 진학 동기나 앞으로의 진로 계획 등도 체계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2) 외국어고 & 국제고
과학고와 마찬가지로 전기고등학교로 분류되어 있는 외국어고와 국제고 역시 시,도 광역 단위로 선발하므로 해당 지역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 및 거주자의 지원이 가능하며 해당 계열 고등학교가 없는 광역시, 도 및 자치시에서는 다른 지역의 학교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2011학년도부터 외국어고·국제고는 자기주도 학습전형으로 선발합니다. 기존의 특별전형은 폐지되었으며, 각종 인증점수, 지필형태의 구술면접 등 선행학습 위주의 선발방식에서 내신성적과 면접에 기반하여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과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으로 바뀌었습니다.
영어 성적과 출결, 면접 성적을 종합하며, 영어 성적은 1단계에서 합불을 가르는 절대적인 평가 요소이므로 평상시 꾸준한 성적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영어 성적은 2, 3학년 총 4개 학기 성적이 가중치 없이 동일한 비율로 반영되므로 학년별, 학기별 성적의 유불리는 없습니다. 2단계에서 반영하는 면접은 자기주도학습과 인성 영역으로 구성되고, 자기개발계획서, 추천서, 학생부를 바탕으로 실시됩니다.
2단계에서는 내신 성적도 중요하지만 1단계를 내신 성적으로 통과한 비슷한 수준의 학생 변별을 위해 면접의 영향력이 큰 편입니다.
[외국어고/국제고 자기주도학습전형 선발 절차]
<1단계>
영어 성적(학기별 40점) + 출결(감점)
정원의 1.5~2배수 선발
<2단계>
1단계 성적 + 면접으로 최종 합격자 선발
<내신 반영 방법>
현재 중학교에서 적용되는 절대평가 방식인 성취평가제의 영향으로 과거에 비해 내신의 변별력이 하락한 것이 현실입니다. 성취도는 과목 원점수에 따라 결정되므로 석차와 등급에 비해 변별력이 떨어집니다. 2015 서울시 교육청 내신처리 지침에 의하면 고등학교 입학 전형을 위한 중학교 성적 총점은 300점을 만점으로 하고, 교과성적 240점(80%), 출석성적 24점(8%),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하 행동발달이라 한다)성적 12점(4%), 창의적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이하 “창체활동”이라 한다)성적 12점(4%), 봉사활동성적 12점(4%)으로 구성합니다.
교과성적 총점은 240점으로 하고, 우선 학교생활기록부에 의거 개인의 과목별 평점 점수로 산출한 다음, 개인의 전학년(全學年) 전과목 평점 점수를 일정한 공식에 대입하여 교과성적의 평균 평점을 산출합니다. 이 때 과목별 평점 점수의 기본이 되는 각 과목의 전학년(全學年) 학기별 평점 점수는 ‘A:5.0, B:4.0, C:3.0, D:2.0, E:1.0’ 으로 환산합니다.
교과성적의 개인별 평균 평점의 석차를 산출한 후 개인별 교과성적은 다시 일정한 공식에 의하여 계산합니다.
[참고] 자기주도학습 전형 평가 단계 -----------------------------------------------------
∙평가 대상 : 특목고 중 과학고, 외국어고, 국제고 / 자율형사립고(전국 단위) / 일부 일반고
∙평가 방법
- 1단계 : 학생부 성적 / 2단계 : 1단계 성적 + 면접
∙면접 방법 : 자기주도학습 영역 + 인성 영역
★ 자기주도학습 영역
- 자기주도학습 과정 : 학습에 대해 주도적으로 목표 설정, 계획 후 학습 및 그 결과 평가까지의 전 과정
- 진로계획 및 지원동기 : 진학 이후 학습 및 진로 계획, 전공 분야에 관심을 가진 계기와 준비
- 독서 활동 : 자기개발계획서에 기재된 중학교 동안의 교과, 진로, 교양관련 독서 및 학생부에 기록된 독서 결과와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
★ 인성 영역
- 자기개발계획서에 기재된 핵심인성요소에 대한 중학교 활동 실적 및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등
- 학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사추천서에 기록된 핵심인성요소 등
★ 제출 서류
- 자기개발계획서, 교사추천서, 학생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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